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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덱스의 몰락..아마존의 위협

혁신의 상징, 페덱스의 탄생과 성장
아마존과의 경쟁: 물류 시장의 판도 변화
효율성 강화를 통한 위기 극복 노력

전용욱 기자 | 기사입력 2024/11/18 [09:13]

페덱스의 몰락..아마존의 위협

혁신의 상징, 페덱스의 탄생과 성장
아마존과의 경쟁: 물류 시장의 판도 변화
효율성 강화를 통한 위기 극복 노력

전용욱 기자 | 입력 : 2024/11/18 [09:13]

페덱스는 물류 혁신의 아이콘으로 불리며 세계 경제의 흐름을 주도했던 기업이다. 창립자 프레드릭 스미스는 기존 화물 운송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허브 앤 스포크 시스템을 고안했고, 이를 통해 화물을 중앙 허브에 모아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방식으로 물류 혁명을 일으켰다.

 

예일대학교 시절 그의 논문은 당시 교수들로부터 비현실적이라는 평가를 받았지만, 스미스는 이를 실제로 실행에 옮겼다. 초기에는 자금 부족과 낮은 주문량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라스베가스에서의 도박으로 얻은 수익으로 연료비를 충당하며 회사를 파산 위기에서 구한 일화는 페덱스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으로 꼽힌다.

 

1976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페덱스는 항공 운송 및 고가의 부품 배송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미국 경제를 반영하는 지표로 자리 잡았다. 월가에서는 페덱스를 "경제의 카나리아"로 비유하며 실적이 미국 경제의 건강을 나타내는 중요한 척도로 평가했다. 이후 90년대에는 사업 영역을 민간 물류까지 확대하며 화물 트럭 네트워크인 페덱스 그라운드를 설립, 항공과 지상 운송을 아우르는 종합 물류 기업으로 성장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도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위기로 변모하게 되었다.

 

아마존과의 경쟁에서의 변화와 도전

 

2000년대 이후 전자상거래가 급성장하며 물류 업계에도 거대한 변화가 일어났다. 아마존을 비롯한 이커머스 기업들은 풀필먼트 시스템을 도입하며 물류 혁명을 일으켰고, 페덱스는 당초 이를 큰 위협으로 여기지 않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아마존은 자체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해 페덱스의 주요 경쟁자로 부상했다. 특히 팬데믹 기간 동안 비대면 소비 증가로 잠시 호황을 누렸던 페덱스는 팬데믹 종료 후 소비 패턴의 변화와 경쟁 심화로 실적이 급락하는 어려움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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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덱스 항공기: 페덱스의 화물 항공기가 이륙하거나 착륙하는 장면으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강조    

 

아마존이 자체 물류망을 통해 배송량을 대폭 확대하면서 페덱스는 점점 더 경쟁력을 잃게 되었다. 팬데믹 동안 증가한 물류 수요는 단기적 호재에 불과했으며, 팬데믹 이후 이러한 수요는 급감했다. 동시에 페덱스는 아마존뿐 아니라 중국 물류 기업들과의 경쟁에서도 고전하며 시장 점유율을 잃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페덱스는 내부적으로 효율성을 개선하기 위해 대대적인 변화를 꾀하게 된다.

 

페덱스는 2022년 익스프레스와 그라운드 사업을 통합하며 효율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전략을 추진했다. 이는 창립자인 프레드릭 스미스가 CEO 직을 내려놓은 뒤 진행된 주요 개혁으로, 기존의 초과 고용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 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회복하려는 시도였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파일럿 휴직 조치와 인원 감축이 이루어졌으며, 이는 민간 항공사가 페덱스 파일럿을 영입하는 이례적인 상황으로 이어졌다.

 

현재 페덱스는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아마존과 중국 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익스프레스 부문의 영업 이익률이 5% 이하로 떨어진 상황에서 그라운드 사업의 안정적인 10% 이상의 이익률은 페덱스가 앞으로 집중해야 할 방향성을 시사한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도 페덱스는 물류 업계에서의 위상을 유지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지속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물류 시장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지 주목된다.

 

페덱스의 이야기는 단순히 한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넘어, 세계 경제와 물류 혁신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한다. 창립 초기의 혁신적인 도전과 오늘날의 위기는 기업이 어떻게 시대적 요구에 적응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생생한 사례다. 페덱스가 향후 어떤 방식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력을 회복할지는 전 세계 물류 업계뿐만 아니라 경제 전체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시민포털지원센터 이사
월간 기후변화 기자
내외신문 전북 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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