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북극해 개발 경쟁, 기후변화로 열린 문, 인간의 탐욕

북극해 개발경쟁 인간의 탐욕을 여실히 보여줘 
북극이사회 회원국은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러시아, 스웨덴, 미국
한국옵저버로 참여해 

전용현 기자 | 기사입력 2024/06/04 [09:30]

북극해 개발 경쟁, 기후변화로 열린 문, 인간의 탐욕

북극해 개발경쟁 인간의 탐욕을 여실히 보여줘 
북극이사회 회원국은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러시아, 스웨덴, 미국
한국옵저버로 참여해 

전용현 기자 | 입력 : 2024/06/04 [09:30]

[내외신문=전용현 기자] 북극해의 얼음이 녹아내리면서 전 세계의 관심이 다시 북극으로 집중되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해 북극항로가 열리고, 이 지역의 풍부한 자원이 드러나자, 많은 나라들이 북극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은 인간의 탐욕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으며, 환경 파괴의 우려를 낳고 있다.

 

본문이미지

▲ 사진=MBC 화면 캡쳐    

 

기후변화는 북극해의 얼음을 빠르게 녹이고 있다. 이로 인해 새로운 해상 경로가 열리고, 석유와 천연가스, 희토류 등 막대한 자원이 드러나게 되었다 북극에는 전 세계 석유의 13%, 천연가스의 30%가 매장되어 있으며, 철광석, 구리, 우라늄 등의 자원도 풍부하다​. 이러한 자원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많은 국가들이 이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러시아의 적극적인 개발

 

러시아는 특히 북극해 개발에 열성적이다. 최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새로운 핵 쇄빙선인 "레닌그라드"의 건조를 승인했으며, 이를 통해 북극항로를 연중 무휴로 사용하고자 한다(Wikipedia). 러시아는 이미 여러 대의 핵 쇄빙선을 건조 중이며, 이를 통해 북극해를 통한 무역을 활성화하고, 아시아와의 무역 경로를 단축시키려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개발 경쟁은 심각한 환경 파괴를 초래할 수 있다. 북극은 지구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곳의 환경이 파괴될 경우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경 단체들은 북극 개발이 급속도로 진행됨에 따라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그린피스의 김연하 캠페이너는 "북극이 회복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을 주는 것이 지금 가장 필요하다"고 말하며, 개발보다는 보존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극해의 자원 개발 경쟁은 인간의 탐욕을 여실히 보여준다. 기후변화로 인해 열린 북극해는 경제적 기회의 땅이 되었지만, 이로 인해 환경 파괴의 위험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가 북극 개발에 대한 신중한 접근과 환경 보호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지금이야말로 자연의 회복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균형 잡힌 접근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기후변화는 북극해의 얼음을 빠르게 녹아 새로운 해상 경로가 열리고, 석유와 천연가스, 희토류 등 막대한 자원이 드러나게 되었다. 북극에는 전 세계 석유의 13%, 천연가스의 30%가 매장되어 있으며, 철광석, 구리, 우라늄 등의 자원도 풍부하다. 이러한 자원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많은 국가들이 이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북극이사회는 북극에 영토를 가진 8개 국가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국가들이 북극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고 협력하는 기구다. 북극이사회 회원국은 캐나다, 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러시아, 스웨덴, 미국으로, 이들 국가들은 북극 해양과 그 주변 지역에 대한 주권을 가지고 있으며, 각국의 배타적 경제수역(EEZ)도 포함되어 있다. 북극이사회는 회원국 외에도 옵서버 국가와 다양한 원주민 단체들이 참여하여 북극 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북극 개발 경쟁은 인간의 탐욕을 여실히 보여준다. 기후변화로 인해 열린 북극해는 경제적 기회의 땅이 되었지만, 이로 인해 환경 파괴의 위험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전 세계가 북극 개발에 대한 신중한 접근과 환경 보호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지금이야말로 자연의 회복과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균형 잡힌 접근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기자 사진
시민포털 지원센터 대표
내외신문 광주전남 본부장
월간 기후변화 기자
사단법인 환경과미래연구소 이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