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사전 연수 및 평가로 전문성 검증된 조사관 선발”

조성화 | 기사입력 2024/02/19 [20:01]

인천광역시교육청, “학교폭력전담조사관 사전 연수 및 평가로 전문성 검증된 조사관 선발”

조성화 | 입력 : 2024/02/19 [20:01]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31일부터 전면 시행되는 학교폭력전담조사관(이하 조사관) 공모 1차 서류전형을 통과한 응시자 80명에게 사전 연수를 이수하도록 하고 평가를 통해 전문성이 검증된 조사관을 선발 및 위촉한다고 19일 밝혔다.

 

교육부가 지난 12월에 발표한 학교폭력 사안처리 개선책의 하나로 단위학교가 학교폭력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교육적 중재 역할에 전념하도록 교육청이 학교폭력 조사 및 학생상담 등에 경험이 있는 퇴직 경찰·교원, 학생상담 전문가를 조사관으로 위촉해 개별 학교폭력 사안을 조사하게 된다.

 

조사관 선발을 위한 연수는 소양 강좌와 실무 강좌로 나누어 17차시를 3일 동안 실시한다. 소양 강좌는 학교폭력예방법과 사안처리 절차의 이해 아동학대 및 성폭력예방교육 학교 문화의 이해 등이며, 실무 강좌는 ·가해학생 및 보호자 면담 상담기법 사안조사 및 보고서 작성 학교전담경찰관(SPO)와 협력이다. 소양 및 실무 강좌 연수를 이수하고 실무적인 학생조사 역량과 보고서 작성 능력을 평가받고 일정 수준을 통과한 조사관을 최종 선발한다.

 

최종 합격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인천시교육청은 서류전형 합격자에게 먼저 연수를 제공하고 연수 이후에 응시자가 조사관의 역량을 제대로 갖추었는지를 면밀히 평가해 선발함으로써 전문성을 검증하고 학교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새롭게 도입하는 학교폭력 전담조사관 제도가 학교 현장과 교육지원청에 안착하도록 지원하겠다""전담 조사관의 사안 처리 전문성·공정성을 신장하기 위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조사관 제도의 취지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자 사진
조성화 기자
인천시 교육청 출입기자
인천 강화군 출입기자
인천 옹진군 출입 기사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