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인천경제청, 영국 케임브리지대 밀너연구소 송도 유치 가시화

- 센터장 등 사전답사 차원 IFEZ 방문,…현재 본교 심의 통과 준비 중
- 김진용 청장“바이오기업과의 시너지효과 기대… 빠른 입주에 박차를 가해달라” 당부

하상기 기자 | 기사입력 2023/11/27 [10:10]

인천경제청, 영국 케임브리지대 밀너연구소 송도 유치 가시화

- 센터장 등 사전답사 차원 IFEZ 방문,…현재 본교 심의 통과 준비 중
- 김진용 청장“바이오기업과의 시너지효과 기대… 빠른 입주에 박차를 가해달라” 당부

하상기 기자 | 입력 : 2023/11/27 [10:10]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이 연구소의 한남식 AI(인공지능)센터장, 조지아 사코제오르가 선임 연구원 등 총 11명의 연구원들이 최근 IFEZ를 찾았다. 김진용 청장(오른쪽부터 일곱번째)이 케임브리지대 밀너연구소 일행을 접견하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경제청)



[내외신문/하상기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송도국제도시에 영국 케임브리지대 부설 밀너연구소의 송도 분원 설립이 가속화되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이 연구소의 한남식 AI(인공지능)센터장, 조지아 사코제오르가 선임 연구원 등 

총 11명의 연구원들이 최근 IFEZ를 찾았다고 27일 밝혔다.  

이들은 송도에 입주한 미국 스탠포드대학교 부설 연구소인 한국 스탠포드센터(SCIGC)와 인천글로벌캠퍼스(IGC)를 둘러보며 의견을 나눴다.

이번 방문은 송도 분원(인공지능연구센터)에 근무할 연구원들의 사전 답사 차원으로, 앞으로 분원 설립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김진용 IFEZ청장은 2018년 케임브리지 밀너연구소를 찾아 토니 쿠자리데스 연구소장을 만나 IGC와 송도 바이오산업을 소개하고 육성 전략 및 연구소 설립 지원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후에도 꾸준히 접촉하여 밀너연구소 유치를 위해 심혈을 기울여왔다.

밀너연구소는 현재 송도 분원 설립과 관련해 케임브리지대학 내부에서 사업계획을 협의 중이며 내년 본교 심의 통과를 준비 중이다. 이후 산업통상자원부 심의 통과, 본계약 체결 등의 절차로 진행된다.

밀너연구소는 영국 케임브리지 의과대학 소속의 의약 연구소로 AI를 활용한 혁신 신약 물질 개발 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아스트라제네카, JW중외제약 등 국내외 제약바이오 기업과의 글로벌 산학협력도 활발하다.

케임브리지대학은 영국의 대학 평가 기관 QS(Quacquarelli Symonds) 기준 세계 2위에 랭크돼 있으며 각국 수상, 노벨상 수상자 등 수많은 세계적인 리더들을 배출했다.

한남식 센터장은 “우리 연구원들이 IGC와 IFEZ를 직접 둘러본 후 전반적 여건에 대해 매우 만족하고 있다. 송도 분원 설립에 대한 기대도 더 높아진 것 같다”며 “현재 본교 승인 등 절차를 밟고 있는데 빠르게 송도에 입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진용 청장은 “밀너연구소 설립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도록 속히 이사회에 올려 확정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당부하며 “앞으로 밀너연구소가 송도에 입주하게 될 경우 우수한 인적 자원 확보에 유리하고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SK바이오사이언스 등 우리나라 굴지의 바이오의약 기업 및 세브란스 병원 등과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밀너연구소 송도 분원 설립이 확정될 경우, 송도는 세계적인 바이오 연구 중심지로서의 위상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자 사진
내외신문 부국장
내외신문 금감원 출입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