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얼음 모두 녹으면 전세계 해수면 60m 상승한다남극 대륙얼음과 바다얼음 합친 면적은 러시아영토 두 배나 될 정도로 넓어
|
그래서 남극의 얼음은 곧 햇빛이나 이산화탄소 등과 함께 기후변화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한마디로, 남극권의 얼음이 모두 녹으면 지구 전체 해수면이 60m 상승할 것이라고 한다. 지구 표면은 70%가 바다로 덮여있는데, 그 넓은 면적에 60m의 해수면 상승 효과가 생기는 것이다. 얼음 상태 그대로 전 세계 바다에 쭉 깔아놓으면 그 얼음 평균 두께가 70m나 될 것이다. 물은 얼음 상태에서 부피가 더 크기 때문이다.
남극 얼음이 모두 녹는다면 인류 문명은 그야말로 파국이다. 우선, 60m의 해수면 상승으로 해안가는 물론 내륙의 저지대까지 물에 잠겨, 지구 인구 80억 명 가운데 최소한 10억 명이 살 자리를 찾아 더 높은 곳으로 피난 가야 한다. 최근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영토 전쟁이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보복 전쟁에서 보듯이 인류는 땅을 놓고 끊임없는 전쟁을 벌여왔는데, 10억 명 삶의 터전이 물에 잠긴다면 살 자리를 찾기 위한 인류의 투쟁은 ‘만인(萬人)에 대한 만인의 전쟁’으로 빠져들 것이 너무나도 뻔하다. 그 비극적 결과는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남극 얼음이 몽땅 녹는다면, 해수면 상승 다음으로 빚어질 비극은 해류변화로 인한 기후변화이다.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결과 못지않게 끔찍한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전 세계의 해류는 바닷물의 염도(소금기)와 온도에 따라 그 움직임이 결정되는데, 남극 얼음의 해빙(解氷)은 결국 염도와 온도를 변화시켜 해류의 변동을 초래할 것이다.
세계의 기상·기후는 햇빛 총량 다음으로 해류의 움직임에 결정적 영향을 받는다. 북위 51도의 영국 런던이 북위 38도 이남의 한국 서울보다 기후가 온화하고, 우리나라보다 위도가 높은 서유럽 대부분의 나라가 우리나라보다 따뜻한 까닭은 북대서양 난류에 따른 것이고, 북미 대륙 서쪽이 동쪽보다 따뜻한 것도 북태평양 난류 덕분이다. 반면에 아프리카 서부의 사하라사막이나 나비브사막, 북미의 모하비사막, 남미의 아타카마사막 등 각 대륙의 서쪽에 발달한 사막들도 해류와 산맥의 영향으로 생긴 것이다.
이처럼 해류의 움직임은 날씨와 기상·기후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고 거대한 사막을 만들어낸다. 그렇지 않아도 과학자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북대서양 해류의 이상 조짐을 발견하고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중이다. 남극대륙을 둘러싼 남극해는 남태평양, 남대서양, 남인도양과 그대로 이어져 있어 전 세계의 해류에 곧바로 영향을 미친다. 이렇듯 남극 얼음이 얼마나 녹느냐에 따라 전 지구의 해류에 결정적 변화가 생겨 세계의 날씨·기상·기후는 인류의 운명을 바꿀 비극적 결말을 초래할 수도 있다.
남극 얼음의 해빙(解氷)이 무서운 까닭에는 또 하나의 치명적 요인이 있다. 바로 바이러스이다. 수만, 수백만 년 동결(凍結)된 바이러스가 깨어나면 인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도저히 가늠하기 어렵다. 최근 시베리아 동토(凍土)에서 수만 년 된 바이러스가 자주 검출되는 것이 좋은 사례이다. 최근의 코로나바이러스가 얼마나 치명적이었는지를 살펴보면, 남극 얼음 속 바이러스는 그야말로 공포의 대상이다.
한편, 남극권에 전 세계 총량의 90%나 차지할 정도로 얼음이 많은 까닭은 남극에 아주 넓고 높은 대륙이 있기 때문이다. 남극대륙은 그 면적이 무려 1,400만㎢로서 러시아(1,700만㎢)에 버금갈 정도로 넓다. 이 넓은 땅에 쌓인 눈과 얼음이 햇빛을 반사하여 열에너지를 밀어낸다. 반면에 북극권은 온통 바다라서 여름에는 남극에 비해 햇빛을 더 잘 흡수하여 상대적으로 덜 춥다. 남극대륙이 추울수록 대륙을 둘러싼 남극해도 추워질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
그리고, 남극 대륙은 전 세계 7대륙 가운데 평균 해발 고도가 가장 높다. 히말라야산맥, 힌두쿠시산맥, 카라코람산맥 등 ‘세계의 지붕’이 자리한 아시아대륙의 평균 해발고도는 800m가량인데, 남극대륙은 그 평균 해발고도가 2,300m나 될 정도로 높다. 땅이 높으니 당연히 온도가 내려갈 수밖에 없다. 또 산이 높으니 골짜기도 깊어, 그 깊은 골짜기마다 상상을 초월하는 얼음이 쟁여져 있다. 수천m 골짜기가 얼음으로 평지처럼 되어있으니, 가히 놀라울 만한 얼음이 채워져 있는 것이다. 추위가 얼음을 만들고, 얼음이 추위를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