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사 결합상품 불완전판매 피해구제신청 168건…통신 3사 62% 차지- 최근 5년간(2018년~2023년 7월) 한국소비자원 접수 결합상품 불완전판매 피해구제 신청 168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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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원이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실에 제출한 결합상품 불완전판매 피해구제신청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간(2018년~2023년 7월) 피해구제신청이 168건 접수됐다. 이중 통신 3사의 불완전판매 피해구제 신청이 104건으로 전체의 62%를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결합상품 불완전판매 관련 연도별 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보면, 2018년 59건, 2019년 25건, 2020년 40건, 2021년 20건, 2022년 12건, 2023년 7월 말 현재 12건 등 최근 5년간(2018년~2023년 7월) 총 168건이 접수됐다.
이중 LG유플러스, KT, SK텔레콤 등 통신 3사의 결합상품 불완전판매와 관련한 피해구제 신청이 104건으로 62%를 차지했다. 피해구제신청이 접수된 사업장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LG유플러스가 49건으로 가장 많았고, KT 35건, SK브로드밴드 24건, SK텔레콤 20건, LG헬로비전 5건 순이었다.
특히 SK브로드밴드(주)의 경우 작년 1건에서 올해 7월까지 벌써 4건의 피해구제신청이 있었고, 통신 3사[㈜LG유플러스·(주)케이티·SK텔레콤(주)]에 대한 피해구제신청이 꾸준히 접수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양정숙 의원은 “통신사 결합상품을 판매하는 과정에서 통신 소비자에게 충분한 설명이 필요하다”며 “통신사의 결합상품 판매가 대리점 또는 휴대폰 판매점 등에서 주로 이뤄지고 있는 만큼 대리점 및 판매점에 대한 판매관리 감독을 철저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